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이야기/주식 배당금 정보

DGB 금융지주 배당일 알아보기 (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일, 배당내역, 배당수익률)

by 투자자 티케 2024. 3. 23.
반응형

연초 저평가주로 평가와 작년 결산배당 등으로 주가 상승을 이루어냈던 금융주.

오늘은 지방금융의 대표적 회사인 DGB금융지주 배당일에 대해 알아보자.

 

 

DGB금융지주 배당일 알아보기
DGB금융지주 배당일 알아보기

 

 

DGB 금융지주 기본정보 및 주가

지방 금융지주 중 하나인 DGB금융지주는 대구와 경북을 대표하고 있는 지방 대표 금융기업이다.

이외에 부산과 경남을 대표하는 BNK 금융지주, 전라도를 대표하는 JB 금융지주가 있다.

DGB 금융지주는 지방을 대표하는 금융회사이지만 금융지주라고 불리는 만큼 다양한 자회사를 갖고 있다.

DGB대구은행, 하이투자증권, DGB생명, DGB캐피탈, 하이자산운용, DGB유페이, DGB데이터시스템, DGB신용정보, 하이투자파트너스, 뉴지스탁 등 총 100조가 넘는 자산과 4,700명이 다 되어가는 임직원을 갖고 있는 DGV 금융그룹이다.

 

DGB금융지주 계열사
DGB금융지주 계열사

 

저평가된 PBR주 투자가 관심을 받으며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던 금융주들은 올해 1월에 주가상승세를 타고 주가상승을 이루었다가 결산배당기준일일 지나고 다시 주가는 소강상태에 직면해 있다.

 

현재 주가는 8,900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DGB금융지주 주가
DGB금융지주 주가

 

 

 

배당정책 (배당내역 및 배당수익률)

금융주의 경우 높은 배당률과 안정적인 이자수입 등으로 인해 배당주 투자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과 마찬가지로 DGB 금융지주의 현금배당성향과 현금배당수익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2022년 기준으로 현금배당수익률은 4%에서 시작하여 8.28%까지 상승한 상태이다.

 

2018년 : 1주당 360원, 배당수익률 : 4.14%

2019년 : 1주당 410원, 배당수익률 : 5.53%

2020년 : 1주당 390원, 배당수익률 : 5.38%

2021년 : 1주당 630원, 배당수익률 : 6.42%

2022년 : 1주당 650원, 배당수익률 : 8.28%

 

DGB금융지주 배당현황
DGB금융지주 배당현황

 

 

 

배당일 (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일)

DGB금융지주는 공시를 통해 현금 현물배당 결정공시를 발표했다.

공시에 따르면 1주당 5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다.

이번 배당은 선진적 배당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연말 12월 31일 기준으로 지급되던 기말배당을 먼저 배당금 발표 후 배당금 기준일까지 보유 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배당정책을 변경하였다.

 

공시에 따른 배당금 기준일은 2024년 2월 29일이며, 시가배당률 5.8%에 해당한다.

배당금 지급일은 공시에 적혀있지 않지만 기존 배당이력을 살펴보면 4월 중 지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DGB금융지주 배당공시
DGB금융지주 배당공시

 

또한 배당금은 배당소득세인 15.4%를 원천징수 후 지급되므로 단순계산된 금액과는 다르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로 배당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배당소득세 절세방법 등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 배당금에 관한 정리1 : 기본정보, 배당기준일, 배당권리일, 배당시기와 방법, 배당공시 확인

주식을 하다보면 시세차익 말고도 시도할 수 있는 수익들이 있다. 보통은 매수매도를 통한 매매차익이 주 수입원이지만 기업을 믿고 투자한만큼 그 결실을 함께 나누는 배당금을 받는 의미와

tyche2018.tistory.com

 

 

주식 배당금에 관한 정리2 (배당 권리 및 입금내역 확인, 배당소득세)

지난 포스팅에서 배당금에 관하여 정리했었다. 배당기준일, 배당권리일, 배당시기와 방법, 배당공시 확인 방법 등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배당금을 받기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tyche2018.tistory.com

 

ISA 계좌를 통한 국내주식 배당소득세 15.4% 아끼기

다가오는 4월 곧 배당의 계절이 돌아온다. 투자를 하다 보면 시세차익으로 인한 이익실현이 보통 투자자들의 기대치이지만 자연스럽게 배당금을 받기도 한다. 반면 고배당주를 노려 일부러 배

tyche2018.tistory.com

 

 

 

마무리하며

투자를 하며 차익실현과 함께 투자금을 불리는 것도 좋지만 배당금을 통해 받는 수익도 제법 쏠쏠하다.

하지만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절세 등을 고려하는 것도 투자에 있어 쏠쏠한 투자방법일 것이다.

최근 코인시장의 급등과 함께 주식자금에서 자금 일부가 빠져나가기도 하고 금융주가 주가 상승을 이루었던 터라 주가가 지지부진하여 재미 없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경험상 투자는 상승시그널이 오는 경우 다시 투자심리가 돌아오더라 한순간의 광풍에 휩쓸리지 말고 내가 보고 있는 안목을 길러 꾸준한 투자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길 응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