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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이야기/투자 관련 정보 및 이슈

테슬라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발표와 주가 변동, 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by 투자자 티케 2024.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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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시간 공들여 기다려오던 테슬라의 로보택시 공개행사가 있었다.

 

이미 이전부터 큰 기대를 갖고 있던 팬층들과 투자자들에게 연기가 되었던 로보택시 공개행사라서 큰 기대감을 갖고 보신 분들이 많다.

하지만 공개행사 도중의 주가 변동은 주가흐름을 지켜보는 투자자들에게 흥미로운 쇼였을 것 같다.

 

오늘은 테슬라 로보택시 발표 내용과 주가 변동,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자.

 

 

 

 

테슬라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발표와 주가 변동, 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테슬라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발표와 주가 변동, 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테슬라 기본정보와 자율주행

테슬라는 2차 전지와 전기차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대표적인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테슬라 차량은 전기차 기업의 대장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엉뚱하고 허황된 발언과 불안한 기업가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음에도 미래를 향한 이상에 적극적인 투자를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우주를 향한 스페이스X와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다.

 

AI를 향한 4차 산업혁명에 자율주행은 주도적인 방향을 보여주고 있는데, 해외뿐만 아닌 이미 국내 대기업들도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대차의 경우 이미 강남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

 

테슬라의 경우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를 통해 우버랑 리프트는 망할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테슬라 역시 자율주행에 진심으로 도전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엊그제 발표한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차량 로보택시 공개행사가 시작됐다.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한번 알아보자.

 

테슬라 홈페이지, 로보택시
테슬라 홈페이지, 로보택시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행사

테슬라 로보택시의 공개 행사는 이번에 처음 발표한 것이 아니었다.

기존에 원래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행사는 8월 8일로 예정되어 있었는데 연기가 발표되며 그동안 기대감으로 상승해 왔던 주가가 연기로 인해 크게 하락한 적이 있다.

 

9월 26일 테슬라 공식 X에서 로보택시 공개글을 올리며 WE ROBOT이라고 홍보하며 10월 10일 로보택시 공개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었다.

 

특히 테슬라는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보여주며, 단순한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기대감이 아닌 미래의 우리를 보여줄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었다.

 

테슬라 로보택시의 이름은 사이버캡.

사이버캡은 테슬라만의 디자인으로 구성된 미래를 보여주는 외관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사이버캡은 외관뿐만 아니라 운전대, 브레이크 페달 등 수동 제어장치가 전혀 없었으며 탑승하는 문도 날개처럼 위로 열리고 충전 역시 무선으로 가능했다.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캡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캡

 

테슬라는 본격적인 양산을 2026년부터 시작할 예정이고 2027년 이전에 대량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4000만 원 미만의 가격으로 현실 가능한 가격 역시 제시했다.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행사 중 주가 변동

공개행사 가운데 로보택시의 등장은 테슬라 주식의 시간 외 주가를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또한 20인승 택시 로보밴의 콘셉트카가 발표되며 시간 외 주가는 더욱 급격히 상승했다.

 

그도 그럴 것이 투자자들은 이날을 기다려왔으며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AI 기술의 자율주행 미래를 꿈꾸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날의 주가는 좀 잡을 수 없이 예측 불가능했다.

 

로보택시와 로보밴의 공개를 통해 급격한 상승을 보여줬던 주가는 이후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등장하며 주가는 하방으로 곤두박질치기 시작했다.

 

테슬라 주가 변동
테슬라 주가 변동

 

그렇다면, 왜 그랬을까?

 

기대감으로 상승할 것만 같던 테슬라의 로보택시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이후 냉담한 평가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생각보다 시기가 멀기도 했으며 2인승 택시에 대한 지적, 단기적인 기술혁신이나 기업 비전을 보여주지 못한 것도 반응이 좋지 못한 상황이다.

 

그 결과는 고스란히 테슬라 주가로 반영되었다.

당일 테슬라는 8%대의 하락을 보여주며 마감되었으며, 반면 경쟁사로 불리는 우버, 리프트는 10% 이상의 상승을 보여주었다.

 

테슬라 주가 하락, 우버 리프트 주가 상승
테슬라 주가 하락, 우버 리프트 주가 상승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에 있어 카메라 모듈은 자율주행차가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차량 주행을 안정적으로 조정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2030년까지 테슬라의 전장용 카메라 탑재량 추정치는 연간 최소 30%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시장 보고서도 있다.

 

퓨런티어

퓨런티어는 자율주행 카메라 모듈 및 검사 장비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테슬라와 글로벌 자율주행차 제조사들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퓨런티어는 자율주행에 핵심기술인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기도 하지만 AI기반으로 한 비전 시스템과 고성능 카메라 모듈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퓨런티어 주가

 

 

라이콤

라이콤은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광통신 기기 핵심 부품을 제작 납품하는 회사이다.

2023년에 테슬라 파트너사에게 자율주행 라이다 부품 초도물량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 기업이다.

 

라이콤 주가
라이콤 주가

 

 

에스오에스랩

최근 공모사업을 통해 상장을 추진한 에스오에스랩은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불리는 라이다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율주행차가 주변 물체와 거리 인식을 통해 자율주행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중장거리 라이다 기술을 통해 장거리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다.

 

참고로 테슬라의 경우 현재는 라이다 기술 대신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을 주력을 만들고 있다.

 

에스오에스랩 주가
에스오에스랩 주가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라이다 기술이 3D 이미지 레이더 기술이라면 4D 스마트레이더 기술을 이용하여 정밀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4D 이미징레이다 기술을 통해 모빌리티 자율주행, 드론, 비모빌리티 산업,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에 적용되는 레이다를 전문으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 중심 기업이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주가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주가

 

자율주행 관련주의 경우 현재 기술 진입 초입단계로 상당한 기술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자인 상태인 기업이 많다.

금리 인하와 투자환경 개선이 된다면 미래를 위한 투자가 더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최근 투자금 마련 등을 위해 공모주에 상장한 기업들이 많다.

에스오에스랩이나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의 경우, 작년부터 공모주에 도전하며 상장한 기업들이다.

기술력을 인정받고 흑자 전환을 통해 성공하는 기업을 선별하는 투자작업에 참고하기 바란다.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정보(청약일, 상장일, 공모가, 배정내역, 주관사, 유통물량)

미래를 이끌어갈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AI)은 현재 과학기술과 투자의 관점에서 중요한 포인트이다.인공지능과 함께 새로운 산업으로 자율주행 기술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율주행

tyche2018.tistory.com

 

 

 

투자주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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