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공룡으로 보이는 쿠팡은 최근 배달비 무료 이슈를 선점하며 배달업계에서도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이슈
코로나 이후 배달업계는 폭풍성장을 해왔으며 더불어 배달기사의 배달료도 함께 높아져왔다.
하지만 배달비 0원을 내건 쿠팡이츠로 인해 배달 플랫폼 간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다.
쿠팡이츠는 3월 26일부터 유료 멤버십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묶음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배달의민족 역시 다급하게 무료 쿠폰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요기요 역시 배달 멤버십 요기패스 X 구독비를 4900원에서 2900원으로 6월 말까지 일시적으로 인하한 상태이다.
쿠팡 와우멤버십 58% 인상
무료배달과 함께 이슈를 선점하고 몸집을 키우고 있는 쿠팡이 와우멤버십 요금을 58% 인상한다고 한다.
2018년 10월 2900원 ▷ 2021년 12월 4990원 ▷ 2024년 4월 7890원
신규회원은 4월 13일부터 7980원으로 인상되며 기존 회원은 8월 첫 결제일부터 7890원의 요금이 적용된다.
2023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와우멤버십 회원은 약 1400만 명이라고 한다.
새벽배송, 쿠팡 로켓프레시 등 적자흐름 가운데서도 다양한 서비스 몸집을 엄청나게 키워 공룡이 되어가고 있는 쿠팡은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집에서 이용하고 있는 가족들 역시 와우멤버십 인상은 개의치 않아 보인다.
혜택과 편의성이 더 크다고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올해는 조금 늘었겠지만 작년 회원수 1400만명을 기준으로 이번 요금인상은 약 4800억 원의 매출이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쿠팡 기본정보와 실적
국내 전자상거래 점유율 1위, 택배와 OTT, 배달음식 분야에서 2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쿠팡.
소셜커머스로 시작하여 위메프, 티몬과 함께 소셜 3사로 대표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었지만 몸집을 확장하며 온라인 쇼핑업계에서 엄청난 기업이 되었다.
쿠팡은 적극적인 투자와 몸집 키우기 전략으로 인해 아직 수천억대의 적자를 매년 기록하고 있었다.
하지만 2023년 쿠팡은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지속적인 성장과 흑자전환에 도움을 준 것은 와우멤버십이 큰 역할을 하고 있었다.
와우회원은 쿠팡이츠의 할인 뿐만 아니라 쿠팡플레이 콘텐츠 제공도 함께하며 배달앱, OTT 등이 쿠팡의 첫 흑자전환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쿠팡 주가흐름과 전망
3년 전 뉴욕 증시에 상장했던 쿠팡은 공모 상장일 당시 69달러까지 치솟으며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2022년 5월 폭등했던 주가의 거품이 꺼지며 9달러 아래까지 주저앉았다.
현재는 20달러를 회복한 상태이다.
큰 기대와 함께 나스닥 상장 시 높은 주가를 형성하며 거품론이 등장하고 주가는 역시 하락하여 횡보하고 있었지만 흑자전환과 함께 주가흐름의 폭이 변경된 만큼 장기적으로 주가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쿠팡이다.
마무리하며
주가는 기업의 성장과 기대를 포함하고 있는 가장 현실적인 지표이다.
간혹 집중적인 관심으로 주가 급등으로 거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나중엔 결국 주가는 기업의 가치만큼의 가격으로 돌아온다.
쿠팡 역시 그런 부분이 적용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공모 시 말도 안 되는 높은 가격대로 관심을 받았지만 흑자전환에 성공하지 못했던 시간 동안 주가는 주저앉았으며, 흑자전환한 현재 주가는 방향을 틀어 상승으로 옮겨간 상태이다.
공격적인 성장과 투자로 앞으로 더욱 성장이 기대되는 쿠팡이다.
'주식투자 이야기 > 투자 관련 정보 및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안한 시장과 물가 상승, 가운데 엔비디아 폭락과 주가 전망 (3) | 2024.04.21 |
---|---|
카카오페이 주가 하락, 반등할 수 있을까? 제로페이와 삼성페이 손잡고 오프라인 시장 확장 (0) | 2024.04.18 |
우라늄 관련주 알아보기 (보성파워텍, 한전KPS, 한전기술, 두산에너빌리티) (1) | 2024.04.02 |
삼성전자 실적발표 알아보기 (기본정보, 실적분석, 실적발표일 등) (0) | 2024.03.30 |
HBM (고대역폭메모리 반도체)와 관련 주 알아보기 (0) | 2024.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