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이야기/리얼 투자이야기

2차전지 장비주 : 톱텍 (SK온 협력사, 가파른 수주잔고)

by 투자자 티케 2023. 12. 1.
반응형

큰 폭으로 조정을 받던 2차전지 관련주들이 다시 반등장을 가지고 있다.

반등이라고 하기엔 너무 이제 튀어오르는 시점이긴 하지만 하락의 멈춤이라도 반가운 상태이다.

오늘은 과거 삼성 디스플레이를 등에 업고 거침없이 성장하던 기업이었지만

기술유출 이슈를 겪고 내리막길을 걷다 다시 2차전지 장비주로 발돋움하고 있는 기업 톱텍에 대해 알아보자.

 

 

 

 

 

2차전지 장비주 톱텍 기본정보

<기업정보>

1992년에 설립된 톱텍은 30년 경험의 FA system 제작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설계기술 활용하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단기간 내에 많은 설비 공급을 요구하는 고객에 맞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나노섬유 멤브레인을 균일한 품질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세계 최대의 생산역량과 최첨단 생산 설비를 구축하여 나노관련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주요 제품 생산사업으로는 2차전지 생산 및 자동화 설비, 스마트 팩토리 자동화설비, 디스플레이/반도체 생산설비 제조 분야를 갖추고 있다. 주요사업은 FA 부문이 92%를 차지하고 있다.

 

 

<매출비중, 수주잔고>

2021년도까지 영업이익 적자를 면치 못하던 톱텍은 2022년부터 사업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2차전지와 스마트팩토리로 기술력을 키워 큰 폭으로 수주를 확보하고 영업이익 또한 흑자로 전환하고 있다.

단기간에 늘어난 큰 폭의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2023년부터 2차전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3분기 보고상 수주잔고는 726,997백만원으로 이미 확보한 일감이 상당하다.

 

 

 

 

투자포인트

사실 톱텍의 경우 투자를 하기 위해 얼만큼 신뢰가 있는 기업인가를 묻는다면.

 

글쎄. 라고 답하게 될 것 같다.

 

그도그럴 것이 톱텍은 한때 디스플레이쪽으로 윤곽을 드러내며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의 1차 밴더 협력사로 국내 유망 중소기업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25년간 이어지던 협력관계는 2018년 삼성디스플레이의 국가 핵심기술을 유출했다며 수사를 받으며 끝이났고 톱텍 내부, 외부에서도 난리가 났다.

심지어 유죄를 선고받은 상태이다. (*아래는 2023년 11월 30일자 기사)

 

 

 

하지만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시 일어나는 것을 보면 대단한 기업 같다.

2019년부터 sk온에 2차전지 관련 장비를 납품하던 톱텍은 올해 수주했던 내용을 보면 현대모비스까지 포함하여 수주를 확보했다. 수주잔고 증가 폭 역시 올해들어 엄청 가팔라졌다.

 

 

현재의 매출과 재무에서는 눈에 띄는 수익구간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향후 수주잔고가 재무에 반영된다면 높은 영업이익이 나올 수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들이 이루어진다면 기업의 성장을 통해 주가 상승을 견인하게 될 것 같다.

 

수주잔고가 많아 투자금이 부족한지 최근에 전환사채도 발행하고 단기차입금도 증가한 이력도 있고 하다.

투자에 참고하여 만약 관심이 있어 이 글을 읽는 다면 신중한 투자도 동반하길 바란다.

 

 

 

 

주가 현황과 향후 추세

2023년 11월 30일 종가 기준으로 주가는 7,720원이다.

위에서 적었다시피 높은 수주잔고를 동반하여 투자도 증가하다보니 현금이 부족한 상황같아 보이긴 한다.

전환사채, 단기차입금 등이 있으므로 투자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당 주식은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주가 변동폭이 매우 컸다.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인해 2차전지의 업황이 조심스러운 상태이기도 하고 장비주들의 이전과 같은 폭발적 성장 기대감이 올해 초와 같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지만 회사의 성장을 관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를 진행해야할 것 같다.

 

 

 

마무리하며

지난 포스팅에서 lg엔솔 협력사 2차전지 장비주 디이엔티를 포스팅 했었는데, 지난번 투자 씨드머니 모으기 위해 확보하던 돈이기도 하고 톱텍에 투자하고 싶어서 많이 오르지 않았는데 매도했다.

코딱지만한 푼돈을 바라고 매수했던 것은 아니지만 같은 금액 투자해서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기업이 나타나면 갈아타고 싶은 것은 사람 마음이라 어쩔 수 없나보다. 뇌동매매 처럼 매도해버리고 있었다.

 

 

 

지금 타이밍에선 2차전지주 들이 추가로 갈 확률이 높다고 판단되지만 난 디이엔티보다는 톱텍으로 갈아타고자 한다.

오늘의 이 투자 후기들이 나와 여러분에게 웃음을 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