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이야기/초보 투자자를 위한 길잡이

주식 매매타이밍 잡기위한 보조도구 : 주식 MACD 보조지표 (추세지표) 알아보기

by 투자자 티케 2023. 12. 11.
반응형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기업 분석을 하는 방법도 살펴보고 있지만 투자를 위한 시기를 잡기위한 보조지표들을 살펴보고 있다.

그 중 보조지표 중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추세지표 중 하나인 MACD 보조지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전의 보조지표들에 관심이 있다면 글 마지막 아래 링크를 통해 차근차근 읽어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추세지표 MACD의 개념과 의미

추세지표라고 분류되는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이다.

문자 그대로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장단기 이평선 간 차이를 이용하여 매매신호를 포착하기 위한 기법이다.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보조지표를 이용하기 위한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를 하고있는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이며, 가장 오래된 지표중 하나이기도 하다.

 

 

 

계산방식

MACD는 MACD곡선과 Signal 곡선 두개의 이동평균선을 이용해 매매시점을 파악한다.

 

MACD = 단기지수 이동평균(12일 지수 이동평균) - 장기지수 이동평균(26일 지수 이동평균)

Signal : MACD의 9일 지수 이동평균

오실레이터 : MACD값 - Signa값

 

*모든 변수는 시장 상황과 투자 목적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설정 및 활용방법

먼저 키움증권의 영웅문S HTS를 통해 MACD 보조지표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HTS 주식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지표추가>를 선택한 뒤 MACD를 검색한 후 지표를 적용한다.

 

 

 

기본적으로 MACD 지표를 매매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매수>의 관점에서 표현해보자.

1. MACD곡선이 Signal 곡선을 상방으로 교차하는 시기 (골든크로스)

2. MACD곡선이 양으로 증가하는 시기

3. MACD가 0선을 상향돌파

 

반대로 매도의 관점에서 보자면, MACD 곡선이 Signa 곡선을 하방으로 교차하는 시기 (데드크로스) / MACD곡선이 음으로 감소하는 시기 / MACD가 0선을 하향돌파 시기가 매도의 시기로 볼 수 있다.

(*주의 : 아래에 등장하는 종목은 추천이 아닌 주가 변동폭이 큰 종목 중 MACD 곡선을 관찰해본 것입니다.)

 

 

1. MACD곡선이 Signal 곡선을 상방으로 교차하는 시기 (골든크로스)

 

 

MACD곡선이 Signa 곡선을 골든크로스할 때의 눈에 띄는 부분을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해보았다.

대체적으로 해당 구간의 표시점에서 주가가 상방으로 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차시점의 기울기 또한 매매신호의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차지점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2. MACD곡선이 양으로 증가하는 시기

 

 

MACD곡선이 양으로 증가하는 시기 역시 이동평균선 특성으로 정방향으로 상승구간에 있으므로 상승 추세의 연장선으로 보고 매수를 할 수 있다.

 

3. MACD가 0선을 상향돌파

 

 

0선을 확인하며 MACD곡선을 확인하는 것은 0선 위에서는 MACD상승이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0선 위에 있는 경우에는 보통 MACD의 하락일지라도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초보자의 경우 0선 위에서 MACD가 상승하며 오실레이터가 양수일 때 수익을 낼 확률이 가장 높다.

 

 

 

마무리하며

모든 보조지표가 그렇듯 하나의 지표만 가지고 이를 맹목적으로 믿어서는 안된다.

주가 변동은 주식상황과 기업가치 등 모든 것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추세를 이용한 MACD의 경우 횡보구간에서 거짓 신호가 많이나오고 이동평균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징 때문에 급격한 상승과 하락신호에서 신뢰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주식가격에서 추세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추세만 잘보아도 실패확률을 수없이 줄일 수 있는데, MACD의 경우 추세를 이용하여 거래하기 쉬우므로 상승추세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기 위한 전략으로 좋은 보조지표이다.

또한 다른 보조지표들과 함께 관찰하여 매매 전략을 취한다면 성공확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