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이야기/초보 투자자를 위한 길잡이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매수 매도시 드는 비용(수수료, 증권거래세율) 알아보기

by 투자자 티케 2023. 12. 24.
반응형

내가 사고 싶은 종목이 생겨 주식을 매수한다면 비용이 들지 않을까?

기존의 투자자라면 당연히 "아니, 미쳤니?"라는 말이 나오겠지만 초보투자자에게는 궁금할만한 이야기이다.

오늘은 주식투자를 하기 위한 거래 시 드는 부대비용과 각 증권사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주식 매수 매도시 드는 비용

국내 주식을 거래할 때 매수매도 비용이 없다면, 내가 매수하였던 가격보다 높으면 바로 팔 수 있어서 좋겠지만 거래에 드는 또 다른 비용이 있다.

그 비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주식을 매수할 때는 증권사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반면 주식을 매도할 때는 마찬가지로 증권사 수수료 발생과 증권거래세 0.2%가 부과된다.

 

 

 

 

주식을 매수할 때는 수수료가 부과되고 매도할 때는 수수료 + 증권거래세까지 내야 하는 비용이 드는 셈이다.

따라서 잦은 거래를 하는 투자자라면 이 수수료가 내 투자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각 증권사별로 수수료 차이는 가지각색이므로 투자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각 증권사 별로 수수료를 비교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각 증권사 수수료 비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국내 증권사 수수료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작성 중인 이 글은 2023년 12월 24일 기준으로 작성되어 개별 증권사 수수료율은 정책상 잘 바뀌진 않지만 이벤트 정책 같은 경우는 자주 변경이 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1. 미래에셋증권

영업점 개설 : 오프라인 0.49%, 온라인 0.14%

 

 

디렉트 개설 : 오프라인 0.49%, 온라인 0.014%

 

 

오프라인 수수료는 영업점 또는 고객센터 상담직원을 통한 주문을 의미하며, 온라인 수수료는 HTS 또는 MTS를 통한 주문을 의미한다.

 

각 증권사들은 신규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수수료 우대 이벤트를 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벤트 참여 시 수수료는 0.0036396%라고 한다.

 

 

 

2. 삼성증권

삼성증권의 경우 거래방식과 거래대금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

거래가 온라인인가 오프라인인가에 따라 또 거래 금액 구간별로 수수료율이 다르니 확인 후 거래가 필요하다.

참고로 거래 금액이 클수록 수수료율이 작아지므로 삼성증권으로 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거래금액이 클수록 유리한 상황이다.

 

 

삼성증권 역시 이벤트를 통한 평생혜택 수수료 이벤트를 하고 있다.

수수료율은 마찬가지로 0.0036396%이다.

 

 

 

3. KB증권

KB증권도 삼성증권과 같이 거래방식과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차등 적용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과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니 아래 표를 보고 참고하기 바란다.

 

 

 

KB증권도 마찬가지로 신규고객을 위한 이벤트가 있는데, 비대면 신규개설 고객 수수료율은 0.0044792%이다.

 

 

4.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의 수수료는 거래방식과 거래대금에 따라 수수료율이 달라진다.

 

QV MTS, ARS 거래 시 200만 원 미만 0.1971639% + 500원

 

 

홈페이지, HTS, NH트레이더, 스마트인베스터 약정형 서비스, 주식 등 적립식 자동주문 이용 시 수수료는 거래 구간에 따라 다른 수수료가 지급된다. 아래 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5. 한국투자증권

먼저 뱅키스 비대면 계좌를 기준으로 0.0140527% 수수료율을 우대하고 있다.

 

 

그 외 영업점에서 계좌를 개설하여 온라인 매매를 할 경우는 거래금액별로 다른 수수료율을 갖고 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기 바란다.

 

 

 

오프라인 일반거래의 경우 2억, 5억을 기준으로 수수료율이 달라진다. 아래 사진을 확인하기 바란다.

 

 

 

6.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의 경우 모바일 MTS를 이용할 경우 거래금액에 관계없이 매매금액의 0.1891639%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HTS와 WEB을 통한 거래는 거래대금에 따라 다른 수수료율을 갖고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2억, 5억을 기준으로 다른 수수료가 나오므로 아래 사진을 확인하기 바란다.

 

 

 

7. 키움증권

마지막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이다.

키움증권의 경우 HTS와 MTS 거래의 경우 0.015%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신규고객의 경우 1개월 수수료 할인 혜택이 있으며 0.0036396%의 수수료가 적용된다.

 

 

 

 

수수료 아끼는 방법

주식투자 시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으로는 내 거래패턴에 맞추어 해당 증권사에 거래방식과 금액을 맞추어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각 증권사에서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하는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듯하다.

 

하지만 해당 이벤트들은 기간을 정해놓고 증권사 정책에 맞춰하는 것이라 검색포털에서 각 증권사를 검색하거나 증권사 앱 이벤트 채널 등을 통해서 확인해야 한다.

 

현재 신규고객에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모바일 거래를 한다면 이벤트를 열고 있는 증권사의 경우 우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평생우대라고 적힌 수수료율을 받으면 수수료에 대한 염려 없이 거래할 수 있으므로 좋은 팁이 될 수 있다.

 

 

 

 

 

마무리하며

주식투자를 하는 데 있어 작은 돈으로 보이지만 트레이딩 하다 보면 쌓여 큰돈이 되는 주식거래 수수료.

증권거래세의 경우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증권사 수수료에 따라 나에게 전략적인 거래매체가 될 수 있다.

 

물론 주식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증권사의 HTS, MTS 기능이나 서비스 등 편의성이 가장 중요하므로 꼭 각 증권사의 트레이딩 시스템을 확인 후 거래를 결정하기 바란다.

 

모든 증권사를 비교할 수는 없어도 적어도 2~3개 이상은 비교를 해보자.

트레이딩 시스템의 경우 한번 사용하면 손과 눈이 익숙해져 다른 증권사의 시스템은 사용하기 어려운 느낌이 들것이다.

나의 거래에 적합한 트레이딩 시스템을 확인 후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