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이야기

투자함수이론 : 현재가치법과 내부수익률법, 자본의 사용자 비용 모형, 토빈의 q이론

by 투자자 티케 2023. 9. 11.
반응형

기업이 생산물과 서비스를 만들어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다.

흔히 일반인들이 쓰는 투자의 개념의 나의 부의 창출을 위해 무엇인가를 지불하는 요소를 의미하지만,

경제학에서 투자란 실물생산능력의 증가를 가져오게 하는 경제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경제학에서 투자는 주식투자나 회사채 투자가 아닌 공장의 신축, 새로운 기계설비 구입 등을 의미한다.

 

총투자는 총고정투자와 재고투자의 합으로 표현되며, 이는 순투자와 대체투자의 합과 같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업의 투자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업의 투자

 

 

투자함수이론 : 현재가치법과 내부수익률법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의 경제학자들은 오랫동안 연구하고 관찰을 했다.

그 가운데 고전학파는 현재가치법이라는 투자결정이론을 완성했다.

 

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의 현재가치와 투자수익의 현재가치를 비교하여 수익의 현재가격이 비용의 현재가격보다 큰 경우에 투자를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투자가 이자율의 감소함수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순현재가치가 증가하고 결국 투자 증가로 이어진다. 반대로 이자율이 상승하면 순현재가치가 감소하고 투자 감소로 이어진다. 따라서 고전학파 (피셔)는 투자가 이자율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자율에 탄력적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케인즈는 내부수익률법을 주장했다.

 

내부수익률이란 투자의 한계효율(MEI)를 의미하며, 어떤 투자안에 있어 투자수익의 할인가치와 비용의 할인가치가 같게 만들어주는 할인율을 의미한다.

 

케인즈는 투자의 한계효율이 시장이자율보다 큰 경우 투자안을 채택하고, 투자의 한계효율이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경우는 투자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의 한계효율과 투자는 증가함수를 나타낸다.

 

고전학파인 현재가치법과 달리 내부수익률법은 투자는 이자율에 비탄력적인 성질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투자함수이론 : 자본의 사용자 비용 모형

사용자비용 모형은 신고전파 투자이론으로 Jorgenson모형으로도 불린다.

 

사용자비용이란 자본 1단위를 보유하는데 인식하는 경제적 비용이다.

자본의 사용자 비용 모형에서는 투자를 소망자본스톡과 실제자본스톡의 차이를 좁히는 것을 투자로 주장한다.

 

자본의 사용자 비용 모형을 한마디로 말하면 이자율이 하락할 경우, 자본의 사용자 비용이 감소하여 최적자본스톡이 증가하고 이는 투자의 증가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하지만 신고전파가 주장하는 이 투자이론은 조정비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있다.  만약 자본의 조정비용이 존재한다면 실제 투자 증가의 폭은 모형의 예측보다 작아진다. 즉 조정비용의 존재는 투자의 이자율 탄력성을 감소시킨다

 

신고전학파의 투자이론에 따르면 자본의 한계생산성이 투자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토빈의 q이론

토빈의 q이론에서 q는 주식시장에서 평가되는 기업발행 주식가치를 자본재시장에서 평가되는 기업보유 자본가치로 나눈 것을 의미한다. 이에따라 q가 1보다 큰 경우 순투자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투자는 q의 증가함수가 되는데 이 때 q를 구성하는 자본재시장에서 평가되는 기업보유 자본가치는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는 주가에 따라 움직인다고 주장한다.

 

현실에서 특정자산의 가격은 사람들이 자산을 구입하는 대가로 내놓는 금액과 비례하며 이런 경우 기대되는 예상수익과 비례한다. 따라서 주가를 변동시키는 중요한 원인에 사람들의 미래에 대한 기대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주가를 변동시키는 원인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미래경기의 호전에 따른 기업의 이윤증가가 기대되는 경우이다.

둘째는 이자율 하락에 따라 배당소득의 현재가치가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이다.

 

토빈의 q 투자이론은 기존의 경제학에 따른 투자이론에 비해 경제주체의 기대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적 정교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으로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투자는 소비에 비해 국민소득을 구성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지만 소비에 비해 변동성이 강하여 경기변동의 중요한 원인으로 판단되는 경향이 있다. 투자에는 급변성, 비가역성, 이중성, 완결기간의 성격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