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 선거는 트럼프 후보 피습사건, 민주당 후보 교체 등 한 해 동안 다양한 일들과 주목을 받아왔다.
그런 미국 대선이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다.
양 측의 공약과 행정 정책에 따라 사회에 다양한 분야가 변화되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누가 대통령 선거에 승리하느냐에 따라 주식시장의 투자 전략도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오늘은 2024 미국 대통령 선거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2024 미국 대선 날짜(미국대선일자)
미국 대통령 선거는 4년마다 치러지고 있다.
2024년 미국 대선 날짜는 11월 5일 화요일로써 당선자는 선거 당일 밤에 발표된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11월 6일 수요일 점심쯤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번 미국 대선 투표가 최종 선거 결과는 아니다.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간접선거제를 선택하고 있어서 11월 5일이 최종 투표일은 아니다.
2024년 11월 5일 미국 대통령 선거 선거인단 투표
2024년 12월 17일 미국 대통령 선거
2025년 1월 20일 미국 대통령 취임
향후 실제 미국 대선일자는 12월 17일이지만 11월 5일 선거인단 투표를 통해 미리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이다.
2024 미국 대선 선거방법 및 지지율
우리나라는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해 대통령 후보가 나오고, 국민들이 원하는 후보를 직접 투표하여 선출하는 직접선거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직접선거가 아닌 간접선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대통령을 선출한 선거인단을 미국민이 투표하고 선출된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선출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대통령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은 538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선거인단은 각 주마다 배정되어 있다.
선거인단 과반 이상의 투표를 받아야 하므로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특이한 것은 승자독식제를 적용하고 있어, 각 주에서 더 많은 표를 가져한 후보가 선거인단 전체를 가지고 가게 된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우리나라와는 선거 전략과 방식이 다르다.
물론 만 18세 이상 미국 국민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재자 투표, 재외국민 투표도 가능하여 우편으로 할 수 있는 점은 우리나라와 같다.
초기 바이든 대통령과 향후 미국 대통령 자리를 다투던 도널드 트럼프는 피격사건을 바탕으로 승기를 잡은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카멀라 해리스 후보로 민주당 내 후보가 교체되며 교체 직후 해리스 후보가 지지율에서 앞서나가고 있었다.
실제 미국 대선이 다가온 현재 거의 48%의 동률 상황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 후보가 약간 앞선다 하더라도 모두 오차범위 내로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경합주에 대한 지지율이 중요해진 만큼 경합주 유세에 대한 집중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지 분위기는 트럼프가 치고 올라온 만큼 트럼프에 대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지만 상황은 모두 뜯어봐야 알 것 같다.
미국 대선 후보 공약
미국 대선에서 각 후보의 공약은 유권자들과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전망이다.
테마별로 간단하게 각 후보의 공약을 살펴보자.
가계 경제 부문
해리스 : 식비와 주거비 부담을 완화를 약속하고 식료품 금액 부풀리기 금지, 생애 최초 주택구입 지원, 주택 공급 확대 등을 주장함
트럼프 : 금리 인하와 불법이민자 추방 등 주택 부담을 완화할 것을 주장함
낙태 부문
해리스 : 낙태권을 보장하여 여성의 생식권을 보장
트럼프 : 낙태권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재임시절 임명한 연방 대법관 판결은 낙태권 금지 유지에 역할함
이민 부문
해리스 : 남부 국경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하고 북쪽의 이민자 유입 차단을 약속함
트럼프 : 불법 이민자 추방하고 해리스가 지지하는 초당적 국경 법안 폐기할 것을 주장
세금 부문
해리스 : 연봉 40만 달러 이상 고액연봉자 세금 인상, 자녀 세액 공제 확대 주장
트럼프 : 여러 감세정책과 기업에 우호적인 세금 정책을 주장하고 관세를 통한 세수 증가
외교 부문
해리스 : 우크라이나 지원을 약속하고 중국으로부터 세계경제 승리를 외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개별국가로 병존하는 2 국가 해법을 지지하고 있음
트럼프 : 미국 우선주의를 주장하며 동맹국이나 타국을 고려하지 않는 고립주의 외교 정책을 추구하고 있음
무역 부문
해리스 : 수입품에 부과하는 관세에 대한 트럼프 정책을 비판, 수입품 과세 대상 세분화를 통해 정당한 관세 부과를 주장
트럼프 :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적용하고 중국에게 더 높은 관세 부과를 주장
기후 부문
해리스 : 바이든 정부에 이어 IRA에 대한 정책 지지를 통해 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세액공제 등을 주장
트럼프 : 북극 시추를 확대하고 바이든 정부의 IRA 정책에 대한 철폐를 주장
2024 미국 대선 후 주식시장 전망
얼마 남지 않은 미국 대선에서 두 후보의 지지율이 48% 동률을 보여주고 있다.
후보 교체 후 해리스 부통령에게 유리한 상황이었지만 후반의 트럼프 추격세가 무서운 상황이다.
물론 어느 후보가 되느냐에 따라 각 분야의 투자 심리가 움직일 전망이다.
트럼프 후보가 추격에 나서며 이미 2차 전지나 구리 관련 주는 하락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가격은 재상승세로 돌아섰다.
두 후보 모두 경제정책의 성장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경제성장의 지속성과 금리 인하, 기술 혁신 등이 이루어진다면 주가는 여전히 좋은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정책에 대한 기대감은 주가 부양을 위한 좋은 요소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 직후와 같은 비이성적인 상승장은 보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한 경제에 대한 불안요소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경제방향을 지켜보며 주식시장을 예측하며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정책이 시작되면 미국중심으로만 쏠렸던 자금이 신흥국가 등으로 이전되며 투자 분산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은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투자 이야기 > 투자 관련 정보 및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비자 면제, 중국 무비자 입국 소식과 관련주(수혜주) 알아보기 (8) | 2024.11.05 |
---|---|
금투세 폐지 확정과 금투세 폐지 뜻 : 민주당 이재명 대표 동의와 주식시장 전망 (11) | 2024.11.04 |
한화리츠 유상증자와 배당금, 주가 전망 알아보기 (10) | 2024.11.02 |
2024년 3분기 미국 빅테크 M7과 국내 주요 상장사 실적발표일(10월 28일~11월 1일) 알아보기 (6) | 2024.10.28 |
삼성전자 실적발표일(2024년 3분기), 위기설(HBM과 파운드리 사업)과 주가 전망 알아보기 (7) | 2024.10.26 |